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설명 (초보자 길잡이) 편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할 때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반드시 관리자 페이지를 이해해야 합니다. 다음은 관리자 페이지 및 알림판, 글, 미디어, 페이지, 댓글, 디자인, 플러그인, 사용자, 도구, 그리고 설정에 관한 설명입니다.
1.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백엔드(Back-End/ 사용자가 볼 수 없는 영역)에 접근하여 웹사이트를 관리하는 곳입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의 구성은 알림판(대시보드) 및 글(포스트), 미디어, 페이지, 댓글, 디자인, 플러그인, 사용자, 도구 그리고 설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기능별 관리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알림판 (대시보드): 웹사이트의 전체적인 상태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 글 (포스트): 블로그 글을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미디어: 이미지, 동영상 등 미디어 파일을 업로드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페이지: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댓글: 방문자들의 댓글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디자인: 사이트의 외관을 결정하는 테마를 선택하고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 플러그인: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웹사이트의 사용자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도구: 다른 시스템에 있는 글이나 댓글 등을 가져올 수 있고, 내 웹사이트 정보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 설정: 웹사이트의 기본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알림판 (대시보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알림판(대시보드)은 사이트의 전체적인 상태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알림판은 관리자 페이지 중 헤더로 워드프레스 버전을 확인할 수 있고, 콘텐츠에 빠르게 액세스하고 커뮤니티의 다른 영역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 노출되는 항목은 화면 옵션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화면 옵션은 오른쪽 상단에 있으며, 요소의 체크 박스를 이용해 노출하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알림판 관리 경로는 로그인 > 알림판 > 버전 확인 > 화면 옵션 > 화면 요소 > 항목 체크 순입니다. 다음은 이미지로 보는 알림판 관리 경로입니다.
알림판 노출 : 로그인 > 알림판 > 버전확인 > 화면 옵션 > 화면 요소 > 항목 체크
-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합니다.
- 알림판을 클릭합니다.
- 워드프레스 버전을 확인합니다.
- 화면 옵션을 클릭합니다.
- 화면 요소에 있는 항목 중 알림판에 노출하고 싶은 항목에 체크합니다.
3. 글 (포스트)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글(포스트)은 블로그 글을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글(포스트)에서는 새 글 추가하고, 카테고리를 등록하고 태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글은 편집기에 의해 작성됩니다. 처음 글을 작성하기 전에 어떤 편집기를 사용할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편집기를 선택한 후 변경하게 되면 등록한 글은 깨어지는 현상이 생깁니다. 워드프레스는 클래식 편집기와 블록(쿠텐베르크) 편집기를 지원하며, 기본 편집 인터페이스는 블록 편집기입니다. 이 두 종류를 한마디로 구분하자면 구버전(클래식)과 신버전(블록)입니다. 편집기를 클래식으로 변경하고자 할 때는 설정의 쓰기에서 합니다. 여기서 알려드리는 글은 블록 편집기 기준입니다. 새 글 추가 경로는 로그인 > 글 > 새 글 추가 > 글쓰기 > 공개 순입니다. 다음은 이미지로 보는 새 글 추가 경로입니다.
새 글 추가 : 로그인 > 글 > 새 글 추가 > 글쓰기 > 공개
-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합니다.
- 글을 클릭합니다.
- 새 글을 클릭합니다.
- 글쓰기를 합니다.
- 글을 쓴 후 공개합니다.
4. 미디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미디어는 이미지, 동영상 등 미디어 파일을 업로드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동영상 등 미디어 파일은 이곳을 통해 파일을 등록할 수도 있고, 글 작성 시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글 작성 시 추가한 파일도 이곳에 다 모입니다. 이곳에 있는 파일 삭제는 글 등록 시 삽입되지 않은 것만 삭제해야 합니다. 만약 무심코 파일을 삭제하면 등록에 삽입된 파일은 함께 사라집니다. 미디어의 새 미디어 파일 추가 경로는 로그인 > 미디어 > 라이브러리 > 새 미디어 파일 추가하기 > 파일 선택 순입니다. 다음은 이미지로 보는 새 미디어 파일 추가 경로입니다.
새 미디어 파일 추가 : 로그인 > 미디어 > 라이브러리 > 새 미디어 파일 추가하기 > 파일 선택
-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합니다.
- 미디어를 클릭합니다.
- 미디어 라이브러리의 새 미디어 파일 추가하기를 클릭합니다.
- 내 컴퓨터에 보관하고 있는 파일을 찾아 등록합니다.
5. 페이지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의 페이지는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는 새 페이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는 글 등록 페이지와 유사하며 글쓴이 댓글 날짜 등을 간단하게 한눈에 보여줍니다. 이 페이지는 초보자에게 큰 의미가 없으므로 운영이 익숙해질 때 활용하면 됩니다. 페이지 보기 경로는 로그인 > 페이지 순입니다. 다음은 이미지로 보는 페이지 보기 경로입니다.
페이지 보기 : 로그인 > 페이지
-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를 로그인합니다.
- 페이지를 클릭합니다.
- 화면 옵션을 클릭합니다.
- 칼럼의 보기 모드에서 ‘인라인 메뉴 감추기’를 체크합니다.
- 적용을 클릭합니다.
6. 댓글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댓글은 방문자들의 댓글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댓글은 기본적으로 다른 사용자가 댓글을 달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댓글의 세부적 관리는 설정의 토론 설정에서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설정 경로는 로그인 > 설정 > 토론 > 토론 설정 > 항목 체크 > 변경 사항 저장 순입니다.
댓글 설정 : 로그인 > 설정 > 토론 > 토론 설정 > 항목 체크 > 변경 사항 저장
-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를 로그인합니다.
- 설정을 선택합니다.
- 토론을 클릭합니다.
- 토론 설정에서 관리하고 싶은 항목을 체크합니다.
- 변경 사항 저장을 클릭합니다.
7. 디자인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디자인은 사이트의 외관을 결정하는 테마를 선택하고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은 사용자에게 유연하고 강력한 디자인 도구를 제공하여, 웹사이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꾸밀 수 있도록 돕습니다. 디자인은 테마, 사용자 정의, 위젯, 메모 등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금은 GeneratePress 유료 테마 기준입니다. GeneratePress는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습니다. 처음 시작은 무료를 사용하면 됩니다. 유료 버전은 무료보다 좀 더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선택 사항입니다. 테마를 GeneratePress를 사용하면 GeneratePress Child와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테마 추가 경로는 로그인 > 디자인 > 테마 > 새로운 테마 추가 > 검색 > 설치 > 활성화 순입니다. 다음은 이미지로 보는 테마 추가 경로 및 디자인 구성 항목 설명입니다.
테마 추가 : 로그인 > 디자인 > 테마 > 새로운 테마 추가 > 검색 > 설치 > 활성화
-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를 로그인합니다.
- 디자인을 선택합니다.
- 테마를 클릭합니다.
- 새로운 태마 추가를 클릭합니다.
- 오른쪽에 있는 검색 창을 통해 테마를 검색합니다.
- 설치를 클릭한 후 활성화를 시킵니다.
7.1. 테마 (Themes)
- 사이트의 전체적인 디자인과 레이아웃을 결정합니다.
- 다양한 무료 및 유료 테마가 제공되며, 필요에 따라 설치하고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원하는 스타일에 맞춰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7.2. 패턴 (Patterns)
- 미리 디자인 된 블록 레이아웃을 제공하여, 페이지나 포스트에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 복잡한 디자인 요소들을 간편하게 삽입할 수 있어 디자인 작업을 단순화합니다.
- 블록 에디터를 사용하여 다양한 패턴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7.3. 사용자 정의(커스터마이징/Customization)
- 사이트의 색상, 글꼴, 레이아웃 등 세부적인 디자인 요소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정의 CSS를 추가하여 더 세밀한 디자인 조정이 가능합니다.
- 실시간 미리 보기를 통해 변경 사항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7.4. 위젯 (Widgets)
- 사이드바, 푸터(하단 설정) 등 특정 영역에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최근 글, 검색 창, 카테고리 등 여러 가지 위젯을 사용하여 사이트의 기능성을 향상 시킵니다.
-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쉽게 배치하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7.5. 메뉴 (Menus)
- 사이트의 내비게이션 구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친화적인 메뉴를 만들어 방문자가 사이트를 쉽게 탐색할 수 있게 합니다.
- 여러 레벨의 드롭다운 메뉴를 지원하여 복잡한 구조의 메뉴도 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8.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플러그인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는 세 가지 축으로 이루어지며 첫 번째 축은 서버 설치(집), 두 번째 축은 테마(인테리어), 마지막 세 번째 축은 플러그인(기능)입니다. 어떤 것도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지만 특히 플러그인은 아주 중요합니다. 플러그인은 웹사이트를 최적화해 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수익 창출과도 연결되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플러그인도 많습니다만 검색 엔진 최적화를 극대화하기 위해 사용자들에 의해 검증된 플러그인으로 교체하거나 불필요한 것은 삭제합니다. 플러그인 추가 설치 경로는 로그인 > 플러그인 > 새 플러그인 추가 > 검색 > 설치 > 활성화 순입니다. 다음은 이미지로 보는 플러그인 추가 설치 경로입니다.
플러그인 추가 설치 : 로그인 > 플러그인 > 새 플러그인 추가 > 검색 > 설치 > 활성화
-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로그인합니다.
- 플러그인을 선택합니다.
- 설치할 플러그인을 클릭합니다.
- 우측에 있는 검색 창을 통해 플러그인을 검색합니다.
- 선택한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 플러그인을 활성화합니다.
9. 사용자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사용자는 웹사이트의 사용자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사이트 관리자가 정의한 5가지 역할 중 하나를 가집니다: 사이트 관리자, 편집자, 작가, 기여자, 또는 구독자가 있습니다. 관리자가 아닌 사용자는 로그인했을 때 알림판 옵션을 일부를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새 사용자 추가 및 프로필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새 사용자 추가는 웹 사이트에 관해 일부의 권한을 가지는 사용자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프로필은 웹사이트의 기본 정보가 들어 있는 곳입니다. 새 사용자 추가 경로는 로그인 > 사용자 > 새 사용자 추가 > 변경 사항 저장 순입니다. 다음은 이미지로 보는 새 사용자 추가입니다.
새 사용자 추가 : 로그인 > 사용자 > 새 사용자 추가 > 변경 사항 저장
-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를 로그인합니다.
- 사용자를 선택합니다.
- 새 사용자 추가를 클릭합니다.
- 새 사용자를 추가합니다.
- 변경 사항 저장을 클릭합니다.
10. 도구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도구는 다른 시스템에 있는 글이나 댓글 등을 내 웹사이트 정보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가져오고, 웹 사이트 정보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도구의 항목은 사용할 수 있는 도구, 가져오기, 내보내기, 사이트 건강, 개인정보 내보내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외부와 정보를 연결할 수 있는 메뉴가 모여있다. 도구를 보는 경로는 로그인 > 도구> 가져오기 등입니다.
도구 : 로그인 > 도구 > 가져오기 등
-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를 로그인합니다.
- 도구를 선택합니다.
- 가져오기 등을 클릭합니다.
11. 설정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설정은 웹사이트의 기본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설정은 일반, 쓰기, 읽기, 토론, 미디어, 고유 주소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설정의 일반 설정 경로는 로그인 > 설정 > 일반 설정 > 사이트 제목 및 태그 라인 > 사이트 언어 및 시간대 > 변경 사항 저장 순입니다. 다음은 이미지로 보는 일반 설정 경로 및 각 항목 별 설정입니다.
일반 설정 : 로그인 > 설정 > 일반 설정 > 제목 및 태그 > 사이트 언어 및 시간대 > 변경 사항 저장
-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로그인합니다.
- 설정을 선택합니다.
- 일반 설정을 클릭합니다.
- 사이트 제목 및 태그 라인을 등록합니다.
- 사이트 언어를 한국어, 시간대를 서울로 지정합니다.
-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11.1. 일반 설정
일반 설정은 사이트 제목 및 태그 라인을 입력하고, 사이트 언어를 한국어로 시간대를 서울로 지정합니다.
11.2. 쓰기 설정
쓰기 설정은 모든 이용자에 대한 기본 편집기를 블록 편집기로 지정합니다.
11.3. 읽기 설정
읽기 설정은 기본 값을 그냥 두거나 수정합니다.
11.4. 토론 설정
토론 설정은 기본 글 세 개의 칸 모두 체크 해제하고, 기타 댓글 설정은 1칸, 2칸, 4칸, 5칸을 체크하고, 이메일 알림은 두 칸 모두 체크하고, 댓글을 공개하기 전에는 두 칸 모두 체크합니다.
11.5. 미디어 설정
미디어 설정은 기본 값으로 사용합니다.
11.6. 고유 주소 설정
고유 주소 설정은 고유 주소 구조에서 글 이름으로 체크합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설명 초보자 길잡이 정보를 공유했습니다. 끝까지 읽어보았다면 관리자 페이지 구성에 관해 어느 정도 이해가 될 것입니다. 이번 편에서는 관리자 페이지에 아주 중요한 기능에 관한 설정과 기능에 관한 설명을 위주로 했습니다. 기능 설정은 앞에서 언급한 것 외에는 기본 값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가 익숙해지면 그때 하나하나 내 성향에 맞도록 환경을 바꿔주면 됩니다.
이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를 이해 했으니 웹사이트 관리에 속도가 조금 빨라질 것입니다. 다음은 테마 설정과 플러그인 설치해야 합니다. 테마와 플러그인은 종류가 많습니다. 여기에서는 플러그인 최적화에 강력한 랭크매스(Rank Math) + 추가 플로그인과, GeneratePress 테마를 기준으로 정보를 공유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오픈 소스 플랫폼으로 서버 및 운영 시스템을 직접 설치하고 설정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이에 대한 보상이 크다는 점을 생각해 볼 때 도전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본 블로그는 블로그 운영에 관한 글을 게시하고 있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계속 따라 하시면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을 충분히 잘하실 수 있게 되실 것입니다. 여러분의 블로그 여정이 성공적이길 바랍니다.
다음 게시 글은 GeneratePress 테마 설정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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